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 |
운영 기간 |
1학기 | 03.11.~ 07.11. |
여름방학 | 07.24.~ 08.07. |
2학기 | 08.23.~ 12.05. |
겨울방학 | 01.06.~ 01.17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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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 시간 |
주중 | 16:00 ~ 17:40 18:30 ~ 20:10 |
토요일 | 해당없음 | 휴일 | 해당없음 | 방학 | 08:40~12:10 | |
수요조사 실시계획 |
1학기 | 03.04.~03.06. | 2학기 | 07.08. ~ 07.10. |
프로그램 | 실시요일 및 기간 | 대상(인원) | 담당교사 | 관련교과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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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 내용 | |||||
학기중 방과후 |
학력향상 특별보충학습 |
월~수 16:00~17:40 03.11.~12.05. |
전학년 | 담당교사 | 국,영,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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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초학력 책임지도 |
월~수 16:00~17:40 03.11.~12.05. |
해당학생 | 담당교사 | 국,영,수 | 두드림예산 적용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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야간특별 보충학습 |
월~목 18:30~20:10 03.11.~12.05. |
희망학생 | 담당교사 | 국,영,수,사,과 | 국,영,수-주 1시간 사,과-격주 1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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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토론 | 수 16:00~16:45 03.11.~12.05. |
희망학생 | 담당교사 | 교과융합 | - | |
특기적성 (바이올린) |
목 14:05~16:45 03.11.~12.05. |
전학년 | 외부강사 | 음악 | - | |
영어회화 | 월,화 16:00~17:40 03.11.~12.05. |
전학년 | 외부강사 | 영어 | - | |
방학중 방과후 |
여름방학 방과후수업 |
월~금 08:40~12:10 07.24.~08.07. |
희망학생 | 담당교사 | 국,영,수,사,과 | 누리교실 예산적용가능 |
겨울방학 방과후수업 |
월~금 08:40~12:10 2025.01.06.~01.17. |
희망학생 | 담당교사 | 국,영,수,사,과 | 누리교실 예산적용가능 |
학 반 | 1학년 | 2학년 | 3학년 | 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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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수 | 9 | 5 | 7 | 21 |
가. 출결관리 : 방과후학교 강사는 프로그램 운영 전 학생 출석 상황을 파악하고, 수강생 지각, 결석 시 학부모 및 담임교사
에게 통보한다.
나. 생활지도 : 프로그램 참여 태도, 위생, 시설물 관리, 학교폭력, 성폭력 예방 등 철저한 생활지도, 수강생을 체벌하거나
인격을 모독하는 행위 금지, 수강생을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.
1) 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.
2) 학생 건강을 위해 청결한 환경을 유지한다.
다. 안전지도 :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.
1) 프로그램 운영 시간 중의 안전지도와 프로그램 종료 후 안전 귀가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2) 방과후학교 운영 교실을 집중 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, CCTV나 방화차단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를
대비한다.
라. 학생상담 :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학생 상담은 교내에서 수시로 할 수 있으나 가정 방문, 교외에서의 개별그룹지도를
금지한다.
마. 방과후강사는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, 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
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.
바. 학교장의 관리, 감독이 미치지 못하는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경우에는 학교안전사고에 해당하지 않으므로,
학교장은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가입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.
가.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아래의 방법으로 홍보한다.
1) 학교 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코너를 개설한다.
2) 학교 소식지,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SMS 문자메시지를 전송한다.
나.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.
1) 프로그램별 연간 또는 기별 학습 계획 및 준비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.
2) 우수사례 및 우수 프로그램을 수시로 홍보한다.
3)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피드백한다.
가. 교과서 중심 학습에서 벗어난 다양한 학습 도구를 통해 과목에 대한 흥미를 제고할 수 있다.
나. 대다수 학생들의 과외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켜 주며, 사교육 경비 부담을 경감시켜 준다.
다. 학교와 학부모간의 신뢰감이 형성되고 사교육비의 절감과 공교육 강화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.
라. 교과 보충 수업 외에 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의 적성을 찾아가고, 학교 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다.